경상남도는 22일 경남을 방문한 호주 남호주(SA) 에너지·광물국장과 관련 기업을 만나 남호주 진출과 남호주의 수소 인프라 구축 방안에 대해 논의했다고 밝혔다.
이번 경남 방문은 천연자원이 풍부한 남호주 정부의 자원 개발 등에 탈탄소화 프로젝트를 접목하기 위해, 수소 제조산업이 발달한 경남의 수소산업 현장을 탐방하고 수소기업의 기술력을 배우고 공유하기 위해 마련된 자리이다.
김명주 경제부지사는 도청 중앙회의실에서 남호주 Zammit 에너지국장과 면담을 갖고, 남호주가 추진 중인 수소 인프라 구축과 관련한 협력방안을 논의했다.
김명주 경제부지사는 “한국과 호주는 오랫동안 지속적으로 우호협력 관계를 유지하고 있으며, 그린수소 생산국인 남호주와 수소 제조설비 기반이 탄탄한 경남이 수소 분야에서도 상호 협력을 통해 실질적인 도움이 되도록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경남테크노파크 주관으로 열린 경남-남호주 기업간 교류회에는 Kane Salisbury 할렛그룹(Hallett Group) 대표이사, Tim Dobson 마크네타이트광산(Magnetite Mines) 대표이사, Robert Saunders 일렉시드(Elecseed) 호주 법인장 등이 참석했다.
남호주 주정부 에너지광업부는 한국수력원자력, 할렛그룹, 일렉시드 등과 남호주 그린시멘트 제조용 그린수소 생산 사업을 위한 양해각서(MOU)와 수소사업 협력 성명서(SOC)를 체결한 바 있다. 일렉시드는 호주에 기반을 둔 신재생과 그린수소 프로젝트 개발 전문 기업이며, 할렛 그룹은 시멘트 등 건축자재 제조사다.
경남에서는 범한퓨얼셀, 광신기계공업, 지티씨, 티엠씨, 동서디앤씨 등 수소터빈, 수전해 수소생산, 수소 연료전지 관련 경남 수소산업을 선도하고 있는 수소 기업이 참석했다.
경남테크노파크는 교류회에서 정부의 세계 1등 수소산업 육성 전략과 수소기업의 현장 애로를 지원하기 위한 시제품 제작, 공정 개선, 판로개척 등의 프로그램을 포함한 경상남도 수소산업 육성계획을 설명했다.
남호주 관계자들은 교류회 후 창원 성주동에 위치한 수소충전소를 방문하여, 경남의 수소기술 현장을 직접 확인했다. 이 수소충전소는 도내 수소기업이 개발한 핵심 제품과 기계설비로 구축되어, 버스 등 수소를 대량으로 사용하는 상용차용 수소충전소로, 국내 에너지기업이 참여해 설립된 코하이젠(특수목적법인)이 운영하고 있다.
한편, 경상남도에서는 지난 3월 ‘2023~2032 경상남도 수소산업 육성계획’을 마련하였고, 4대 전략과제 중 하나인 ‘글로벌 수소기업 육성’을 위해, 지난해부터 수소기업과 함께 호주와 뉴질랜드를 방문하는 등 지속적인 교류를 이어 가고 있다.
최신기사
- 김명주 경제부지사, “경남 수소기업 남호주 진출 협력” 당부
- 남호주 Zammit 에너지국장 경남수소기업과 만나고 현장 탐방
박준용
다른기사보기경상남도자원봉사센터, ‘안전 나르미카’ 전달
2024-10-22 20:06관련기사
Comments
최신기사
버스 1640대 집결.. 포괄적 차별금지법 반대 위해 모인 100만 기독교인..차별금지법이 뭐길래? "남자가 여자화장실, 여자 목욕탕 사용..?
2024-11-08경상남도 인기기사
중요기사
버스 1640대 집결.. 포괄적 차별금지법 반대 위해 모인 100만 기독교인..차별금지법이 뭐길래? "남자가 여자화장실, 여자 목욕탕 사용..?
10월 27일 서울광장에서는 '건강한 가정과 건전한 성 문화를 위한 연합예배'가 진행되었다. 주최 측 100만, 경찰 측 23만 추산 대규모로 진행된 이 예배는 동성결혼 합법화와 ...
최우민 기자 2024-11-08
김영록 의원, 창원시 산하기관 ISO인증 획득 촉구
김영록 창원시의원(가음정, 성주동)은 1일 창원시와 산하기관이 적극적으로 국제표준화기구(ISO) 인증 획득에 나서야 한다는 의견을 밝혔다.▲ 김영록 창원시의원(국민의힘, 가음정성주...
황아진 기자 2024-11-07
박준 도의원, 금원산 자연휴양림 조례 개정하여 도민의 이용 만족도 높인다
박준(국민의힘, 창원4) 경남도의원이 금원산 자연휴양림의 요금체계개선을 통해 휴양림을 이용하는 도민의 만족도를 제고하고자 ‘경상남도 금원산 자연휴양림 및 생태수목원 관리·운영 조례...
김경수 기자 2024-11-07
이정희 의원, 0~2세 외국인 아동에도 보육료 지원 촉구
이정희 창원시의원(중앙, 웅남동)은 1일 제138회 임시회 제2차 본회의에서 5분 발언을 통해 ‘0~2세 외국인 영아’에 대한 보육료 지원 확대를 촉구했다.▲ 이정희 창원시의원(국...
한주희 기자 2024-11-06
창원특례시, 전역 장병 취업 지원 업무협약 체결
창원특례시(시장 홍남표)는 5일 시청 접견실에서 해군 진해기지사령부 등 6개 일자리 유관기관과 ‘전역 장병 취업지원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홍남표 창원시장이 전역...
최수은 기자 2024-11-06
라오스 비엔티엔주 대표단, 경남도의회 방문
경남도의회(의장 최학범)은 23일 라오스 분손 비엔티엔주의회 의장을 비롯한 사비엥사이 비엔티엔주 지방정부 부지사, 인폰 지방정부 보건부장관 및 국회의원 등 라오스 비엔티엔주 대표단...
김경수 기자 2024-11-06
이종화 의원 “장애인 이동권·접근권 개선에 관심을”
이종화 창원시의원(이동, 자은, 덕산, 풍호동)은 1일 열린 제138회 임시회 제2차 본회의 5분 발언에서 장애인의 이동권 강화를 위해 창원시가 적극적인 관심을 가져야 한다고 당부...
김태원 기자 2024-11-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