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주시는 지역 특산물과 문화가 담겨 있고 진주에서만 맛볼 수 있는 빵을 발굴하기 위해 ‘진주 로컬 빵 맛집 선정 공모’를 진행하여 15개 제과점 및 베이커리 카페를 선정했다고 7일 밝혔다.
이번 공모는 직접 제과, 제빵을 하는 진주시 소재 업소 중 관광명소화를 통한 관광객 유치에 관심과 의지가 있는 곳을 대상으로 진행됐다. 40개 업소가 공모에 신청했으며, 전문가로 구성된 선정위원단의 서류심사와 현장평가를 거쳐 최종 15개소가 선정됐다.
서류심사에서는 지역성(특산물, 역사·문화자원 활용 등)과 독창성, 사업역량, 지속가능성을, 현장평가에서는 접근성과 청결·서비스, 관광객 유인도, 관광자원화 가능성을 중점적으로 평가했다. 그 결과 진주 고유의 문화자원 접목, 진주 금실딸기 등 특산물 활용, 오랜 전통으로 차별화된 스토리와 특색을 갖추고 있는 업체들이 최종 선정됐다.
선정된 15개소는 가나다순으로 김태민발효쌀빵, 달나라토끼, 더슬로우, 덕인당꿀빵, 대성수제꿀빵, 란빵집, 로터스커피앤베이커리, 마망구떼, 미뉴트하우스, 베이글델리, 빵짓는집, 송아꿀빵, 실크카스테라, 에나호두, 진주운석빵이다.
시는 선정된 업소를 대상으로 ‘진주 로컬 빵 맛집’을 알리는 브랜드 네이밍 개발과 브랜드 이미지를 구축하는 등 다각적인 홍보마케팅을 추진한다. ‘진주 빵 맛집 지도’를 개발해 관광객들의 발걸음을 유도하고, 시에서 운영하는 공식 SNS를 통해 전국구 홍보에 박차를 가할 예정이다. 특히 ‘진주 빵 맛집 현판’을 제작해 방문자들로 하여금 진주를 대표하는 우수한 빵집임을 알 수 있도록 브랜드 인식을 강화할 계획이다.
진주시 관계자는 “이번 진주 로컬 빵 맛집 선정을 통해 지역의 우수한 빵집들을 신규 관광콘텐츠로 활용하고, 빵에 대한 관심과 소비가 높은 MZ세대를 대상으로 한 홍보마케팅으로 관광객 유치, 나아가 지역경제 활성화에 기여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 편 이번에 선발된 베이커리에 대해서도 많은 관심이 쏠리고 있다. 김태민발효쌀빵은 100% 쌀로 만든 건강한 빵을 판매한다. 제과기능장이 운영하는 곳으로, 장인정신이 느껴지는 담백한 빵이 특징이다. 2023년 가루쌀빵 신메뉴 품평회에서 '쇼콜라 카스테라'로 대상을 수상했다.
달나라토끼는 쌀빵 전문점으로, 현미식빵이 대표 메뉴다. 건강에 좋은 재료로 만든 빵을 판매하며, 케이크도 인기가 있다. 경남 진주시에 위치해 있으며, 2022년 11월 기준 현미식빵(370g)을 7,000원에 판매하고 있다.
더슬로우는 100% 유기농 밀가루를 사용해 건강한 빵을 만든다. 부드럽고 맛있는 빵으로 유명하며, 특히 엘리게이트라는 메뉴가 인기다. 경남 진주시 대신로 406에 위치해 있으며, 월~금 9:00~22:00, 토/일 8:30~22:00에 영업한다.
덕인당꿀빵은 진주 중앙시장에 위치한 전통 있는 꿀빵 가게다. 겉은 바삭하고 안은 촉촉한 꿀빵이 특징이며, 팥소가 들어있다. 경남 진주시 장대로 43번길 12-1에 위치해 있으며, 09:00~19:00에 영업한다.
대성수제꿀빵도 진주의 유명한 꿀빵 가게 중 하나다. 전통적인 방식으로 만든 꿀빵을 판매한다. 란빵집은 다양한 종류의 빵을 판매하는 베이커리다. 신선한 재료로 만든 빵들이 인기 있다. 경남 진주시 신안로 110에 위치해 있다.
로터스커피앤베이커리는 강주연못 옆에 위치한 카페다. 커피와 함께 즐길 수 있는 다양한 빵과 디저트를 판매한다. 경남 진주시 정촌면 강주길 24 주1동 1층에 위치해 있으며, 매일 10:00~22:00(21:30 라스트오더)에 영업한다.
마망구떼는 에그타르트로 유명한 카페다. 조용한 분위기에서 커피와 디저트를 즐길 수 있다. 경남 진주시 강남로 169에 위치해 있으며, 매일 11:00~21:00에 영업하고 일요일은 휴무다.
미뉴트하우스는 소금빵과 카페라떼가 맛있기로 유명한 카페다. 다양한 종류의 빵과 음료를 판매한다. 10:00~21:00에 영업하며 화요일은 휴무다.
베이글델리는 진주에서 유명한 베이글 전문점이다. 당일 생산한 신선한 베이글을 판매한다. 경남 진주시 동진로20번길 15에 위치해 있으며, 매일 11:00~16:00에 영업한다.
빵짓는집은 우리 쌀로 만든 건강한 빵을 판매한다. 밀가루, 마가린, 방부제 등을 사용하지 않는 것이 특징이다. 송아꿀빵은 진주 중앙시장의 유명 꿀빵집 중 하나다. 전통적인 방식으로 만든 꿀빵과 함께 사라다빵도 인기 있다.
실크카스테라는 진주의 특산품인 실크를 활용한 카스테라다. 부드러운 식감이 특징이며, 진주의 새로운 명물로 자리잡고 있다. 뽕잎 가루를 첨가하여 차별화를 두었으며, 오메가3 유정란을 사용한다.
에나호두는 호두과자로 유명한 가게다. 선물용으로도 인기가 많으며, 진주의 대표적인 디저트 중 하나다. 경남 진주시 초전북로 62에 위치해 있으며, 08:00~20:00에 영업하고 일요일은 휴무다.
진주운석빵은 진주성 근처에 위치한 가게로, 운석 모양의 독특한 빵을 판매한다. 겉은 바삭하고 안은 촉촉한 식감이 특징이다. 경남 진주시 남강로 627에 위치해 있으며, 매일 10:00~22:00에 영업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