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도(도지사 박완수)는 지난 19일 창원시 성산구에 위치한 청년일자리 프렌즈에서 2023 경남청년정책네트워크(이하 경청넷) 주거분과 강연회 ‘알려줘, 홈즈!’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경청넷은 도정에 대한 청년 의견 수렴과 청년정책 제안 기능을 수행하는 청년 참여형 민관협치 기구로, 2023년엔 일자리‧교육‧주거 등 10개 분과로 구성 및 운영되고 있다.
‘청년주거 고민타파! 집 구하기 A to Z’라는 주제로 열린 이번 강연회는 경청넷 주거분과가 직접 기획하고 운영한 행사로서, 새로운 주거 취약계층으로 대두된 청년들에게 주거 기초상식을 안내하여 청년 주거권을 향상시키기 위해 개최됐다.
이날 강연회는 사전 모집과 현장 접수를 통해 경청넷 참여 청년들과 일반 경남 청년 등 3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됐다.
강연회 1부에서는 처음 집을 구할 때, 임대차 계약 갱신 또는 종료 및 이사를 준비할 때 등의 유의점과 다양한 청년주거정책에 대해 알려주었다. 2부에서는 최근 사회적 문제로 불거지고 있는 전세사기를 예방하기 위한 대항력과 우선변제권의 개념, 계약서 작성 시 유의사항 등에 대한 강의가 이어졌다.
강연회에 참여한 한 참가자는 “청년들에게 꼭 필요한 임대차 계약 정보 등을 많이 얻어 유익한 강의였다”며 “다음에 이런 기회가 또 있었으면 한다”고 말했다.
한편 강연 후 참여자들을 대상으로 실시된 인터뷰와 주거만족도 설문조사 결과는 오는 9월 개최되는 ‘청년정책 제안대회’에서 경청넷 주거분과의 정책제안 참고자료로 활용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