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명래 창원특례시 제2부시장, 폴란드 방위산업 주요기업 방문

최대 민간방산기업 WB그룹, Lukasiewicz 연구소, MACRO 로봇제조사 방문

▲ 경남포스트 제공


지난 10일 국외 출장길에 오른 조명래 창원특례시 제2부시장은 첫 일정으로 11일 폴란드 방위산업 주요 기업을 방문해 혁신성장 현장을 시찰했다.


▲ 폴락드 방산기업 방문하여 제품 앞에서 기념사진 촬영 중인 사절단(창원시 제공)

WB그룹은 폴란드 최대 민간방산기업으로 창원의 한화에어로스페이스와 ‘협력 협약’을 체결해 방산 동맹을 강화해 오고 있어, 이날 한화에어로스페이스 유럽법인 관계자도 함께 참석했다.

우카시에비치(Lukasiewicz) 연구소는 폴란드 정부가 출연한 방위산업 연구기관으로, 첨단 연구개발과 혁신 기술을 선도하고 있으며, MACRO 로봇제조사는 로봇 기술 및 자동화 시스템 분야에서 혁신적인 성과를 이루고 있는 기업이다.

이날 창원시는 창원대학교와 함께 폴란드 방위산업 분야의 최신 기술과 운영 현황을 파악하고, 창원의 방위산업에 접목할 다양한 분야의 정책을 논의하는 등 협력 방안을 모색했다.

조명래 제2부시장은 “폴란드의 우수한 방위산업과 첨단 기술을 직접 확인하고, 창원시와의 협력 가능성을 논의할 수 있는 뜻깊은 자리였다”며, “이번 방문을 계기로 폴란드와 창원대학교, 창원시 간의 방위산업 협력이 한층 더 강화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또한, “창원은 국내 방위산업 최대 집적지로 지속적인 발전을 위해 폴란드의 성공 사례를 벤치마킹하고, 시정에 접목하여 창원시를 동북아 최고의 방위산업 도시로 발전시켜 나가겠다”고 덧붙였다.


한편 방문단이 첫 날 방문한 폴란드 방산기업에 대한 관심도가 높아지고 있다.


폴란드 방산기업 WB그룹은 방위·민간 부문에서 기술적으로 진보된 솔루션의 설계·생산을 전문으로 하는 폴란드 최대의 민간 방산기업이다.


WB그룹의 모회사는 WB 일렉트로닉스 (Electronics) SA로, 군용 차량 통합과 관련된 군용 전자 제품, 소프트웨어와 서비스를 공급하는 업체로 알려졌다.


WB그룹은 또한 다양한 종류의 무인 시스템, IT 시스템과 사이버 보안 솔루션 등을 제공하며, 폴란드 군대 및 방위 산업의 기술 변화를 주도하고 있다.

lukasiewicz 연구소는 폴란드 정부가 출연한 방위산업 연구기관으로, 첨단 연구개발과 혁신 기술을 선도하고 있는 기관이다.


연구소는 38개의 하위 연구소로 구성되어 있으며, 스마트 도시,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에너지, 환경, 건강, 교통, 방위 등 다양한 분야에서 혁신적인 솔루션을 개발하고 있다.


또 lukasiewicz 연구소는 또한 산업과 학계와의 협력을 통해 지식과 기술의 상용화를 촉진하고, 국제적인 연구 네트워크에 참여하고 있다.

MACRO 로봇제조사는 로봇 기술과 자동화 시스템 분야에서 혁신적인 성과를 이루고 있는 폴란드의 기업이다.


MACRO는 군용 무인 로봇, 산업용 로봇, 특수 목적 로봇 등 다양한 종류의 로봇을 설계하고 제작하며, 이들은 폴란드 군대와 경찰, 소방 등의 공공기관에서 널리 사용되고 있다.


또한 MACRO는 로봇 제어 시스템, 로봇 비전 시스템, 로봇 운동 계획 시스템 등의 소프트웨어 개발에도 능하며, 로봇 기술의 발전에 기여하고 있다.

[경남포스트]이희선 기자
[email protected]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