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상남도는 19일 도내 서부권 지역 외국인근로자의 안정적인 정착 지원을 위해 ‘사천 외국인근로자지원센터(사천읍 무산로 21)’를 개소한다고 밝혔다.
현재 국비 지원으로 운영 중인 창원, 김해, 양산에 이어 도내 네 번째 외국인근로자지원센터이며, 도비 지원으로는 서부권인 사천 지역에 처음 개소했다는 데 의미가 있다.
경남도는 작년에 외국인근로자지원센터가 설치되지 않은 서‧남부권 지역의 시군 공모를 통해 서부권(진주, 사천, 의령, 남해, 하동)에는 사천시를, 남부권(통영, 거제, 고성)에는 거제시를 최종 선정했다.
이후 보조금 교부를 통해 건물 리모델링 등 신속한 준비 과정을 거쳐 사천 센터가 먼저 개소하게 됐고, 거제 센터도 바로 이어 20일부터 도시재생 이음센터(고현동)로 이전하여 본격 운영 예정이다.
그동안 외국인근로자지원센터가 중‧동부권에 있어 서‧남부권 지역의 기업·외국인근로자에 대한 서비스 제공에 불편함이 있었다. 앞으로는 도내 5개 센터에서 권역별 다양한 정착지원 서비스를 제공해, 더 촘촘한 외국인 근로자 지원체계가 구축될 전망이다.
사천 외국인근로자지원센터는 한국폴리텍대학 항공캠퍼스(사천 소재)가 운영을 맡으며, 외국인근로자의 인권 존중·권익증진, 수요자 중심 교육 제공, 공동체 형성·지역사회 적응 지원 등 지역 특색에 맞는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
올해 주요사업으로 △일상생활 고충(비자, 사업장 변경 등) 상담 △권역 내 시군 지역에 찾아가는 이동상담소 운영 △수준별 한국어 교육 △생활법률 교육 △정보화‧산업안전‧건강증진교육 △어울림한마당 행사 △한국문화탐방 △봉사활동 등을 추진한다.
경남도는 사천 외국인근로자지원센터가 서부권 외국인근로자 지원 거점기관으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지원하고, 상공회의소 등 유관기관과 협업해 다양한 정책과 실효성 있는 프로그램을 발굴해 나갈 계획이다.
한편, 올해 3월 발표 예정인 고용노동부 ‘외국인근로자.정착지원 복합센터’ 공모에 선정되면 외국인근로자를 위한 기숙사, 커뮤니티 시설 등 쾌적한 환경에서 현장 밀착형 서비스를 제공할 것으로 기대된다.
경남도는 작년 말 기준, 산업인력 외국인(E-7, E-8, E-9)은 약 5만 4천 명으로 전국에서 경기 다음으로 많이 거주하는 지역이며, 향후 광역형 비자 도입, 쿼터 확대 등으로 도내 외국인근로자는 점차 늘어날 전망이다.
조현준 경제통상국장은 “인구감소로 지역 산업현장의 인력난이 가중되는 현재, 외국인근로자는 지역의 중요한 인적자원이 되고 있다”며 “ 경남에 안정적으로 정착할 수 있도록 체류 지원 서비스를 강화해 지역사회의 진정한 사회구성원이 될 수 있게 하겠다“고 밝혔다.
최신기사
- 도비 지원으로 경남 서부권 첫 번째 외국인근로자 지원센터 열어
- 한국어 교육, 고충 상담 등 다양한 체류 지원 서비스 제공
박준용
다른기사보기딸기 농사의 첫걸음, 모주 관리가 성공을 좌우한다
2025-03-20 00:29관련기사
Comments
최신기사
경상남도 인기기사
중요기사
창원특례시도시리브랜딩연구회 ‘청년 이미지’ 연구 본격화
창원특례시도시리브랜딩연구회(대표의원 김영록)는 청년들이 머물고 싶어 하는 도시, 청년 친화적인 창원시 이미지를 구축하기 위한 본격적인 행보에 나섰다고 밝혔다.▲ 창원특례시 도시 리...
한주희 기자 2025-04-11
창원특례시, 2025년 장애인 주택개조사업 대상자 모집
창원특례시는 장애인의 주거환경 개선을 위한 2025년 장애인 주택개조사업 대상자를 모집한다고 밝혔다. 접수기간은 오는 5월 7일까지로, 시는 5월 말까지 최종 지원 대상 18가구를...
김하은 기자 2025-04-11
이시영 도의원, “김해생명과학고 축구장 최적 해법 찾아야”
경상남도의회 이시영 도의원(국민의힘, 김해7)이 김해생명과학고 축구장의 활용 방안을 두고 교육청과 김해시가 협력하여 대안을 마련할 것을 제안했다. 김해생명과학고 축구장은 2017년...
안병진 기자 2025-04-11
기획행정위원회, 교육·청년 분야 발전방안 모색 현장방문
창원특례시의회 기획행정위원회(위원장 박선애)는 20일 교육·청년 분야에 대한 의정활동 역량을 강화하고자 미래교육원, 국립대구과학관, 대구청년센터 등 3개 기관을 방문했다.▲ 국립대...
한주희 기자 2025-04-10
창원시립미술관 건립, 행안부 지방재정 중앙투자심사 통과
창원시민들의 오랜 염원인 창원시립미술관 건립사업이 행정안전부 지방재정 중앙투자심사를 통과했다.▲ 창원시립미술관 예상 조감도행정안전부의 지방재정 중앙투자심사는 지방재정의 계획적‧효율...
최수은 기자 2025-04-10
전기풍 도의원, 수돗물 안전성 강화 위한 대안 제시
제421회 경상남도의회 임시회 제3차 본회의에서 전기풍 도의원(국민의힘, 거제2)은 도민들에게 깨끗하고 안전한 수돗물을 공급하기 위한 실효성 있는 정책 마련을 촉구했다.▲ 전기풍 ...
안병진 기자 2025-04-10
심영석 의원 ‘순환경제사회’ 전환 기틀 마련
창원특례시의회 심영석 의원(웅천, 웅동1·2동)이 자원을 효율적으로 재활용하고, 폐기물 발생 억제를 유도해 순환 경제사회로 전환을 촉진하는 제도적 기반을 마련했다고 밝혔다.▲ 심영...
김태원 기자 2025-04-09